2007년 4월 11일

푸쉬풀턴에 대한 소고 #1

푸쉬풀턴에 대해서는 필자도 아직 연습중인 사항이며 썩 능숙하지는 않다. 고로 슬로프에 완전히 눕는것 또한 아직 멀었다.

올시즌 들어 혼자 탈 기회가 별로 없어 딱히 연습이라 할 만한 라이딩을 못하다가 지난 주에 혼자 탈 기회가 생겨 나름 푸쉬풀에 좀 매진 했었다. 아직 남에게 설명할 정도는 못되지만 필자가 현재까지 느낀 푸쉬풀턴에 대해 잠정적인 글을 써보는 것도 의미가 없다고 보진 않는다. 또한 많은 고수분들이 보충, 수정해 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일단 푸쉬풀의 이론적 측면에서 살펴 보고, 필자가 연습한 경험을 통해 푸쉬풀을 연습하는 한 방법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한다.


1. 푸쉬풀턴이란?

푸시풀은 밴딩턴, 다운언웨이티드턴, 다이나믹턴 등으로 불려지지만 필자의 개인적 견해로는 밴딩턴, 다운언웨이티드턴은 다운언웨팅을 사용하는 턴의 일반적인 통칭에 가깝다고 보며, 다이나믹턴은 상체를 폴라인에 고정하고 다운언웨이트-크로스언더를 사용해 숏턴으로 쏘는 턴기술로 간주한다. (이 부분은 이견이 많을 수 있겠으나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나름대로 정의할 필요가 있다. 다른 의견이 있다면 토론해 보는 것도 좋겠다)

푸쉬풀은 일반적인 다운언웨이티드턴에서 `전신로테이션'이이 전제된 특정 턴기술을 지칭한다고 일단 정의해 본다.



2. 푸쉬풀의 요소

푸쉬풀은 전신로테이션을 매우 강조한다. extremecarving.com 의 푸쉬풀에 대한 강좌 ( http://www.extremecarving.com/tech/tech.html )를 보면 알겠지만 푸쉬풀은 보드를 가장 처음 배울 때 배운 로테이션에 의한 턴리드를 좀 더 강조하며, 다운언웨이티드를 이용한 크로스언더(또는 크로스쓰루: 필자는 아직 명확한 구분을 못하겠다. 다른 익스트림카빙 기술문서에서도 혼용 또는 병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하 크로스언더로 지칭하겠다)를 사용하는 엣지전환과 턴중의 업웨이트를 강조한다.


1) 전신 로테이션

아이러니하게도 푸쉬풀이라는 명칭에 걸맞지 않게 전신로테이션을 가장 강조한다(아니, 기본중의 기본으로 본다는게 더 적절할지도 모르겠다). 위의 간략한 강좌 페이지는 익스트림의 흐름을 다음과 같이 본다.

기본자세 -> 베이직 로테이션 턴 -> 카빙 -> 푸쉬풀턴 -> 익스트림카빙

푸쉬풀턴을 설명함에 있어 베이직 로테이션턴에 대해서는 동영상까지 할애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푸쉬풀은 락이 걸릴 만큼 몸을 로테이션 시키고 턴중에 밀며, 턴마지막에 당기는 일반적인 턴과는 반대되는 턴라는 간략한 설명과 실제 시연 장면을 소개한하고 있다.

일단 익스트림카빙의 시퀀스를 보도록 하자.

아래 그림은 Lifted 라는 동영상에서 캡쳐한 Patrice Fivat의 턴 시퀀스이다. (물론 필자가 만든 이미지는 아니다. 원본 이미지를 링크하고 싶지만 예전 필자가 다운 받았던 사이트에 이미지가 사라져 버렸다) 3fps 이므로 약 6초간의 턴장면이 되겠다.
(일부러 작게 삽입했다. 큰 이미지를 보려면 이미지를 클릭)




턴의 정점인 7번과 15번을 눈여겨 보자. 알파인의 일반적인 각도를 45도라고 가정 했을 때, 프론트 7번은 상체가 설면에 가깝게 향해 있어 원래 각 보다 30도 정도 로테이션 되어 있다. 백사이드 15번의 경우 상체는 정면에 가깝게 향해 45도 이상을 로테이션 시키고 있다.

이러한 로테이션은 턴을 타이트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일종의 턴 주도권의 확보라는 관점에서도 볼수 있다.

로테이션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으면 몸은 보드와 같이 따라가거나, 보드에게 끌려 간다. 강한 로테이션을 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 경우는 보드를 완전히 제어해 턴의 주도권을 라이더가 독점한다. 이 정도의 강력한 주도권을 확보하지 못하고 보드에 끌려 다니면 턴 중에 눕고 일어서고, 밀고, 감는 동작은 불가능에 가깝다.

필자의 경험으로 보면 강한 로테이션의 달성이 1년 이상 걸릴 정도로 더 어려웠고, 상대적으로 푸쉬풀 자체는 어려운 기술은 아니었다.

무릎, 골반까지 돌리는 강한 로테이션을 턴 중에 지속적으로 유지해, 보드를 리드하고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푸쉬풀턴의 첫걸음이며, 익숙해 지면 반이상 정복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하다.


2) 다운언웨이트-크로스언더-업웨이트

왜 다운언웨이트-크로스언더가 일반적인 업언웨이트-크로스오버보다 익스트림카빙에 적합한가?

위의 시쿼스에서 보듯 턴의 정점인 7번에 이르기 전에 이미 완전히 누운 상태가 될 정도로 익스트림 카빙은 신속하게 눕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그림을 보자. A는 업언웨이트-크로스오버로 눕는 것을 표현한 것이고, B는 다운언웨이트-크로스언더로 눕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업언웨이트로 몸을 편상태에서 설면을 향해 완전히 눕는 건 시간적으로 대단히 길기도 하며, 동작이 커 위험하기도 하다. 반면 B의 경우 다운언웨이팅으로 몸을 최대한 낮춘 상태이며 크로스언더로 상체 아래에서 보드만 옮기면 되는, 상대적으로 신속하고 편하며 덜 위험한 눕는 방법이기 때문에 익스트림트림 카빙에 적합한 것이다. 턴의 정점인 7, 15와 엣지전환중인 3, 11 (12)의, 몸을 편상태를 비교해 보도록 하자.

익스트림 카빙은 엣지전환중 가장 낮은 상태에서 눕기 시작해 턴의 정점, 가장 많이 누운 상태에서 가장 높은 상태(몸을 편 상태)가 된다는 특성을 가진다.


3) 턴궤적의 변화

푸쉬풀의 크로스언더적 성격은 일반적인 턴궤적에 비해 턴의 왜곡을 발생시킨다. 시퀀스에서 2-4, 10-12번을 보자.

이미 더 진행된 12번 그림에서 보드가 10번보다 슬로프의 상단으로 옮겨진 것을 볼 수 있다.

이건 착시가 아니며, 편집의 오류도 아니다. 말 그대로 보드를 당겨(pulling) 상체 아래로 넘긴 크로스언더 전환이 되었기 때문에- 다시 말하면 상체는 그대로 진행하고 하체로만 보드를 넘겼기 때문에- 푸쉬풀턴의 카빙 라인은 일반적인 카빙라인과 차이가 발생한다.

또한 턴중의 미는 (pushing) 동작은 일반적인 턴궤적보다 턴호를 좀 더 깊게 만들어 내고 턴 반경을 줄인다.

이 턴궤적의 변화는 밀고(pushing) 당김(pulling)과 크로스언더를 이해하는데 있어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생각된다.

다음 컬럼에서는 이러한 턴궤적의 왜곡에 대해 좀 더 살펴보고, 이를 통해 다운언웨이팅과 크로스언더를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